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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복도 체계는 러시아 구성주의 건축가 모이세 이 긴즈부르크(Moises Y. Ginsburg의 나르콤핀아파트 Narkomin Budding, 1928-1932' 의 영향이라고 유추하는 사람이 많다. 17 르코르뷔지에가 1928년 모스크바를 방문했을 때 건축 중인 나르콤핀 아파트를 보았고, 위니 테를 계획할 때 많은 부분을 참고했다는 것이다. 나르콤핀 아파트에서 단위 주택의 일부는 복층이 서로 맞물려서 중첩되고 복도는 3층 단위로 형성되었다. 그런데 긴즈부르크의 아파트는 편복도를 사용했으므로 위니 테의 중복도 가고서 비롯되었다는 것은 근거가 부족해 보인다. 또한 르코르뷔지에가 튀니지에 계획한 '카르 다른 주 주택 Villa Carthage. 1928-1929'에서 이미 중복 도를 시도했다는 것을 고려한다면, 그의 새로운 시도는 긴즈부르크의 작업을 살펴봄으로써 더욱 강화되었다고 하는 것이 적절하다. 르 코르뷔지에는 위니 테에서 자신의 창작 2기'를 특징짓는 몇 가지 건축언어를 새롭게 제시했다. 그는 이곳에서 차양 시스템 브리즈 솔레유hrise-soled 와 '배통 브뤼beton brut'이라고 불리는 거친 노출 콘크리트, 그리고 거대한 필로티 등을 선보였다. 그는 1936년 리우데자네이루에서의 선 형 주택 계획 이후 계절에 따라 주택에 햇빛을 효율적으로 받아들이는 방법에 상당한 관심을 기울였다. 그 결과가 위니 테의 브리즈 솔에 유였다. 겨울에는 햇빛을 최대한 받아들이고 여름에는 그것을 차단하기 위한 장치였다. 브리즈 솔에 유는 기능적인 목적과 함께 건물 입면에 질서를 부여하는 수단이 되기도 했다. 도판 12 르코르뷔지에는 거대한 블록으로 자리하는 이 건물에 역동적인 전체성과 단위 주택의 독자성을 확립하는 수단으로 브리즈 솔에 유를 사용했다. 동시에 그것을 보강하는 수단으로 단위 주택의 표면에 강력한 색채를 부여했다. 붉은색, 노란빛, 푸른색, 갈색, 초록색 등으로 채색된 표면은 건물을 역동적이고 생동 감았게 만든다. 콘크리트를 거칠게 마감하는 배통 브뤼 수법은 건설 과정에서 어쩔 수 없이 도출된 것이다. 원래 르코르뷔지에는 위니 테를 철골로 구축하려고 했다. 그러나 전쟁 직후의 물자 부족 시대에는 불가능 한 일이었다. 결국 건물을 구축하기로 했는데, 건설에 참여할 군소 시공업체가 많다 보니 건물의 모든 부분에서 일 관련되게 매끄러운 콘크리트 마감을 기대할 수 없었다. 르코르뷔지에 에는 역발상으로 거칠게 마감한 콘크리트를 건물의 표면으로 사용하기로 했다. 거푸집이 만들어내는 거친 표면을 그대로 노출하는 방법으로 표피의 원시적인 성격을 강조한 것이다. 도판 3 결과는 매우 성공적이었다. 건물은 빛과 그림자가 대조를 이루는 강력한 표면을 연출했고, 역사적인 유적처럼 강한 인상을 받게 되었다. 흔히 '브루 이탈쯤 Brutalism' 또는 야수 주의'라고 분류되는 새로운 건축 사조는 이렇게 해서 위니 테로부터 파생되었다. 위니 테에서 특별히 관심을 끄는 부분은 9m 높이의 거대한 필로티와 옥상에 마련된 공공 테라스다. 땅을 향할수록 끝이 가늘어지는 필로티는 이 건물이 배의 이미지를 가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런데 그 내부로 상하수도 및 전기설비가 통과해야 하므로 12. 위니 테에 적용된 브리즈 솔레유, 2009년 (위) 기술적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가 많았다. 르코르뷔지에는 러시아 태생의 엔지니어 블라디미르 보디얀스키 Vladimir Bodiansky 등 여러 사람 들의 도움을 받아 이 거대한 구조물을 구축했다. 건물의 옥상을 운동과 위락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한 것은 지중해 연안이라는 건물의 위치와 절묘하게 어울린다. 이곳에는 굴뚝, 갑판, 난간 등 여객선에서 빌려 온 이미지가 적용되었다. 대표적인 것이 높이 솟아오른 환기용 굴뚝이다. 도판 굴뚝은 여객선의 연통을 연상시키면서 건물 하부의 필로티와도 형태적인 교감을 주고받는다. 르코르뷔지에는 옥상에 육상트랙, 체육관, 수영장, 유치원, 노천극장 등 다양한 시설들을 설치했다. 모두 여객선의 갑판 위에 둘 수 있는 시설들이다. 도만 14 위니 테에는 새로운 비례체계인 '모될로르 Nodular' 시스템이 적용되었다. 모될로르는 “인간적 규모에 부합하는 조화로운 치수, 그리고 건축과 기계의 생산을 위해서 범세계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제시된 것이다. 도상으로 표현된 모될로르를 보면, 팔을 높이 들고 있는 6피트 키의 인간이 사변형의 내부에 서 있고, 이것은 다시 황금비에 의해서 세분된다. 좀 더 작은 단위는 피보나치 Fibonacci 행렬에 의해서 다시 섬세하게 나누어진다. 도판 15 이 시스템은 문손잡이부터 방, 복도, 그리고 나아가서는 도시에 있는 여러 공간에 이르기까지 그 크기와 높이를 규정한다. 르코르뷔지에는 건축뿐만 아니라 산업체에서도 모 될 거로 그 시스템을 적용해서 제품을 표준화해 줄 것을 기대했다. 모될로르 시스템은 건축가가 평생을 두고 추구했던 순수주의 미학을 수리적인 수단을 통해 구체화하려고 한 것이었다. 이는 하나의 수단이라는 경지를 넘어서는 것으로서, 건축의 질서를 자연의 질서에 벌 금 가도록 승화시키려는 건축가의 철학적 구도 求道의 14. 위니 테의 옥상에 설치된 공용시설, 어린이 놀이방이 필로티로 산물이었다. 굴뚝이 보인다. 2014년, 마르세유의 위니 테는 1952년 10월에 완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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