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학개론

건축학개론 - 이데올로기의 상징물

ECON 2021. 4. 21. 14:00

1925년에 계획 한 베벨호프Bebelhof가 대표적이다. 도판 13, 14 베 벨 호프는 중 정을 완전히 비웠으며 공공시설도 중정 주변에 두지 않았다. 공공시설은 길에 면한 1층에 배치하고, 그 위의 주택은 뒤로 후퇴시킨 후 긴 난간을 설치했다. 이런 기본형은 변형이 수없이 크다. 대지가 좁고 긴 경우에는 중정을 완전히 둘러싸는 건물보다 ᄃ자형을 취하면서 개방된 앞마당을 두는 것이 유리했다. 레오폴트 시모니 Leopold Simony가 계획한 '시모니 호프Simonyhof, 1927-1928’ 그런 사례였다. 도핀 15 시모는 ᄃ자와 미장의 중간 정도로 건물을 개방했으며, 길에서 바로 연결되는 전정 前頂과 중정 사이에 3m 정도의 고저 차를 둠으로써 중정을 둘러싸인 공간으로 만들었다. 빈의 기마인데 배우는 본질에서 도시건축이었다. 건축가들은 다양한 계획상의 변화와 자유를 구가했지만 어디까지나 도시적 상황에 맞추는 것이 우선이었다. 따라서 건물은 도시공간과 유리되지 않았으며, 더 나아가 건물이 도시공간을 만들었다. 많은 기마인데 배우가 시장, 광장, 그리고 공원을 둘러싸는 형식으로 자리했다. 헤르더 플라스타 Herderplatz 지구가 그중 세련된 사 예의 하나로 꼽힌다. 도판 16 빈 제11구에 새로 계획된 광장 헤르더 풀어라 추가 제일차세계대전 이후 학교가 중앙에 자 리 하는 모습으로 구체화하면서 광장 주변으로 네 채의 노동자 아파트가 건축되었다. 1924년에서 1929년 사이에 여러 건 축가들이 각기 다른 건물을 계획했는데, 모든 건물의 형상은 타원형 광장을 중심으로 결정되었다. 결과적으로 광장을 향 하는 모든 건물의 표면은 완만한 곡선을 그리고 있다. 건물의 상층부에는 주택의 난간을, 그리고 저층부에는 여러 시설을 배치함으로써 광장은 강력한 도시공간이 될 수 있었다. 기마인데 배우는 대부분 상징적인 형태로 건축되었다. 후배 루트 게스너 Hubert Gesner 가 계획한 '리우만 호프 Reumannhof, 19241926'은 그 시발점으로서 바로크 시대의 궁전을 연상시킨다. 건물은 길을 경계로 거대한 하이든 공원 Hayden Park를 마주하고 있다. 붉은 빈의 첫 번째 시장 야콘 리우만의 이름을 딴 이 건 물의 중앙에는 높은 탑상형 건물이 광장을 향해 서 있고, 양쪽 15. 시모니 호프의 중정. 2014년 (위) 에 중정을 둘러싸는 블록형 집합주택이 자리한다. 원래 게스 16. 헤르더 플라스타 지구의 배치도, 1929년(아래) 너는 탑상형 건물의 높이를 12층으로 해서 주변의 6층 건물과 차이를 두고자 했다. 도판 17 그런데 계획이 발표되 자마다 건물의 높이를 두고 많은 논란이 일었다. 당시의 전반적인 분위기는 빈에는 뉴욕과 같은 '마천루'는 필요 없다는 것이었다. 결국 건물의 높이를 8 층으로 낮추었다. 어쨌든 이 건물을 계기로 '프롤레 타 17. 게스너가 계획한 리우만 호프, 중앙의 탑상형 건물은 처음 계획과는 달리 8층으로 지어졌다. 2008년, 동자를 위한 집합주택도 링 슈트라세 주변의 상류층 아파트들처럼 상징적으로 지을 수 있다는 뜻이었다. Rio 사회주의 정부의 상징, 카를 마르크스 호프 '카를 마르크스 호프 Karl Marx Hof, 1927-1930'은 '붉은 빈'을 상징한다. 빈의 북쪽 제19구 되블링 Dialing 에 위치한 이 거대한 건물은 '사회주의의 승리'를 외치는 이데올로기의 상징물이다. 도시의 북쪽 외곽에서 도나우 Donau 강을 따라 도시로 진입하면 수 킬로미터 전부터 이 건물이 보인다. 거대한 아치, 건물 상부에 열 지어 서 있는 타워들, 펄럭이는 깃발들이 범상치 않음을 알린다. 도판 거대한 장벽인 동시에 도시의 입구로 인식되는 이 건물은 지어진 직후부터 붉은 빈의 상징이 되었다. 단순하고 원초적인 형태, 붉은색과 황토색이 혼합된 색채가 붉은 빈'의 이념을 명확하게 표출했기 때문이다. 또한 빈 시민의 사회적 결속력을 상징하기도 한다. 카를 마르크스 호프의 엄청난 규모와 다양한 공공시설들은 일반인이 생각하는 집합주택의 모든 개념을 초월한다. 커뮤니티의 규모에 대한 상식이나 모여 산다는 개념 자체를 가볍게 뛰어넘는다. 카를 엔이 건물을 계획하기 전부터 티롤 iron 출신의 클레멘스 홀츠마이스터 Clemens Holzmeister가 이미 작업 중이었다. 교수로서 많은 일을 했던 그는 1921년 사회주의 정부에서 건설한 화장장 계획으로 큰 호평을 얻었다. 그가 이 부지에 수립한 단지계획은 일자형 건물들이 사각형의 선 큰 sunken 광장을 중심으로 모여 있는 형상이었다. 1㎞에 달하는 긴 대지는 3개의 길이 관통하면서 작게 나뉘는데, 이렇게 나눠진 대지에 3층 규모의 건물들이 나란히 배열되었다. 독 지, 태양, 공기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이 계획은 빈의 분위기와는 맞지 않았다. 당연히 이 계획은 시 당국에 의해서 거부되었다. 사민당의 공공사업 책임자 프란츠 지 겔은 이 계획에 대해 “교수님, 이번에는 전혀 감흥이 없는 일을 하셨군요”라고 말했다고 한다.